펠드만: Violin and Orchestra

2013. 8. 11. 18:10

펠드만: 바이올린과 관현악

카롤린 비트만, 바이올린
헤센 방송교향악단
지휘: 에밀리오 포마리코

들은 음반은 많은데 정작 쓰려니까 손가락이 오그라듦. 그래도 더 늦지 않게 감상을 글로 옮겨야겠다. 계속 안 쓰고 있으려니까 찝찝하기도 하고.

1970년대에 펠드만은 Piano and Orchestra, Oboe and Orchestra, String Quartet and Orchestra 등 솔로 악기(악단) + 관현악 편성의 작품들을 몇 작품 썼다. cpo에서 나온 음반을 들어봤는데, 워낙 오래 전이라서 잘 생각이 안 난다. 그 중 Violin and Orchestra는 마지막으로 쓰여진 작품으로 그는 나중에는 협주 형식의 작품은 쓰지 않았다.

편의상 협주라는 말을 썼지만, 솔로 바이올린이나 관현악이나 전혀 전통적인 협주곡에서처럼 행동하지 않는다. 어느 정도 주고 받는 것은 들리지만, 독주 악기를 관현악이 받쳐준다거나, 독주와 관현악이 갈등하는 상황 같은 것은 없다. 대편성 관현악은 펠드만의 모든 작품에서 그렇듯 시종일관 억제된 음향으로 마치 거대한 힘의 일부만을 드러내는 듯하다. 바이올린 또한 비르투오조적인 과시 없이 그저 관현악과 함께 둥둥 떠다닌다.

단순한 음악적 아이디어가 작품 전체를 관통하고 있다. 패시지를 몇 번 반복하고 그 다음으로 넘어간다. 약간 패턴을 찾을 수 있는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결국 전체적으로는 선명한 논리적 구조라기보다 흘러가고 펼쳐지는 것에 가깝다 보여진다. 80년대 이후의 작품들이 건축적이라고까지 할 수 있는 단단한 짜임새를 이루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을 80년대 (후기) 펠드만으로 넘어가는 이행기의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 Recent posts